공연사를 살펴보면서 하나의 작품이 만드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로 변형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또한 우리는 우리가 그 동안 배우고 찾아 알게 된 자료를 바탕으로 맥베스가 가지고 있는 비극성을 찾아보았다.
Ⅱ. 작품분석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 하나로 가장 마지막에 쓰였으며 맥베
서양에서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변방에 불과했던 16세기의 영국에서 인류사상 최고의 대문호가 탄생한 것은 셰익스피어 개인의 천재성만으로 돌릴 수 없는 시대 배경적 호조건이 뒤따르게 되었다. 장구한 세월동안 위세를 떨친 로마제국의 영향하에서 기독교세에 의한 정?교 유착으로 유럽통치중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을 참고하여.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보이는 대상의 실체는 무엇인지, 또 그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은 어떤 것인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연극 사조와 시대 배경
서양에서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변방에 불과했던 16세기의 영국에서 인류사상 최고의 대문호가 탄생한 것은 세익스피어 개인의 천재성만으로 돌릴 수 없는 시대 배경적 호조건이 뒤따르게 되었다. 장구한 세월동안 위세를 떨친 로마제국의 영향하에서 기독교세에 의한
이 작품의 발간 시기는 '매너리즘'으로 대변되어 질 수 있다. 그러한 시대적 배경을 이해한 후에 이 작품 속에 내재되어 있는 서로 다른 세 가지 꼭짓점에 착안하여 분석을 해보았다. 특정 인물과 장소로 대표되어 세 꼭짓점으로 나누는 그 구조에 대해서 본론에서 이야기해보도록 할 것이다.
2. 연극 사조와 시대 배경
서양에서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변방에 불과했던 16세기의 영국에서 인류사상 최고의 대문호가 탄생한 것은 세익스피어 개인의 천재성만으로 돌릴 수 없는 시대 배경적 호조건이 뒤따르게 되었다. 장구한 세월동안 위세를 떨친 로마제국의 영향하에서 기독교세에 의
오늘날 우리들이 살아가는데 있어 셰익스피어의 영향력은 과히 위시할만하다. 그가 집필한 수많은 작품의 감동과 플롯을 가공해서 재생산한 역사속의 수많은 예술가들과 현존하는 극작가들은 또 다른 이름의 셰익스피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그의 작품 활동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분석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원 조건은 협의에 의해 결정된다.
로사용하고 있다. 1967년 미국에서 기업예술후원회가 발족하면서 ‘메세나’용어를 처음 사용한 이후, 각국이 기업인들이 메세나협의회를 설립하면서 메세나는 기업인들의 각종 지원 및 후원 활동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쓰이게 되었다.
분석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비록 조야하고 허술한 점이 있을 수도 있으나 학부 때 이러한 도전을 하지 않는다면 평생 <햄릿>같은 텍스트에 용감해지지 못할 것 같아 감히 시도해 보았다. 그래서 희곡 텍스트 분석뿐만 아니라 퍼포먼스와 무대를 만들어 공연으로 형상화 하고자 한다.
어쩌면
작품인 <햄릿>은 셰익스피어의 순수한 창작이 아니라 이야기의 소재는 따로 있다. 세익스피어와 같은 시대의 극작가로서 <스페인의 비극>과 같은 복수극의 대표적인 작가이던 토마스 기드가 쓴 것으로 보이는 <원햄릿>이 셰익스피어의 <햄릿>이 세상에 나오기 몇 해 전에 런던에서 상연되었다. <원햄릿>